안녕하세요. 닥터카운슬러입니다.
개원의 성공에 입지선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서울 강남에 대로 변 코너 자리가 제일 좋습니다. 그런데 거기는 이미 병원이 있을 것입니다. 경쟁병원이 없거나 적고, 유동인구가 많으며, 가시성이 확보된 자리를 찾아봐야 합니다.
우선 컴퓨터를 키고 네이버지도, 네이버부동산, 상권정보(https://sg.sbiz.or.kr/)를 웹브라우저에서 실행합니다.
지역선정
네이버지도를 켜고 지역을 선정합니다. 거주지에서 멀어질수록 출퇴근은 힘들지만 경쟁병원이 적을 것입니다. 구도심인지 신도심인지는 주 타겟 고객층이 시니어일 경우, 구도심이 유리할 것입니다.
상권의결정
둘째로는 상권의 결정입니다. 진료과목의 성격에 따라 상업중심지가 나을지 주거중심지가 나을지 결정됩니다. 소아과는 주거 중심지가 성형외과는 상업중심지가 유리합니다. 개원하려는 컨셉에 따라 결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입지세부사항
구체적으로 지역과 상권을 정하셨으면, 네이버 로드 뷰를 켜고 해당 건물의 역세권 여부, 대로변 여부, 사거리코너, 주차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 네이버지도에 진료과목으로 검색 후 경쟁업체 상황도 함께 파악합니다. 메인 사거리 코너에 이미 동일 진료과 병원이 선점되어 있다면 그 옆건물보다는 다음 메인 사거리 코너로 보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동일과 진료 병원이 있더라도 홈페이지도 없는 할아버지 병원인 경우에는 그냥 진행시키는 것도 상관없습니다.
만약 기존 건물에 병원이 없는 경우, 병원이 있더라도 설립된지 오래된 병원이 있는 경우는 건축물대장 상 용도를 확인해야합니다. 건축물대장 용도가 ‘제1종 근린생활시설’일 때만 병의원이 개원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대략적인 후보 대상지를 3~4개 정도를 선정하면 상권정보(https://sg.sbiz.or.kr/)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상권정보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업종을 선택하고 상권분석지역을 지도에서 선정한 후에 분석을 누르면, 상권분석 보고서가 나옵니다.
나라에서 이런 플랫폼을 제공해 준 것을 보면 세금이 아깝지 않습니다.
대상 후보지 별로 유동인구, 평균소득이 높을(↑)수록 유리한 입지입니다. 주거 인구 추이가 시계열에 따라 보여지는 자료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인구추이는 선릉역을 기준으로 조회한 것이라서 인구추이가 비슷하지만 신도시에 개원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인구 증가추세를 보는 것도 유의미한 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피부과, 성형외과 같은 뷰티시술의원 또는 소아과 산부인과는 성별 및 연령 인구자료를 입지 선정시 고려해야 합니다.
야간진료 할지말지 고민 되시면 시간대 별 일평균 유동인구를 고려합니다.
입지후보지들 별로 상권정보보고서를 출력하신 후에 네이버 부동산에서 후보지의 월세를 놓고, “평균소득 x 유동인구 = 유동머니” 대비 해당 후보지의 “평당 월세”를 비교해보시면 한 두군데만 해보셔도 어디가 더 나은 입지인지 가시적으로 보일 것입니다.
아직 입주가 되지 않은 둔촌주공아파트 같은 입주 예정 지역을 분석시에는 비슷한 헬리오시티 같은 대용지역을 선정하여 분석해야 합니다.
A지역: 유동머니/㎡당 월세=3 > B지역: 유동머니/㎡당 월세 =2.7 → A승!
디스코(https://www.disco.re/)에는 부동산 실거래가가 나옵니다. 위처럼 대용 factor를 구할 때 그 동네의 지가도 함께 고려하면, 해당 지역 사람들이 구매력(부자인지 가난한지)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스코는 실거래 금액이 나오기 때문에 상가를 매매해서 개원을 하시는 경우 지가확인을 위한 필수 앱입니다.
제가 말씀드린데로 하나씩 다 해보시려면 입지 분석은 각잡고 시간 투자가 필요합니다. 대학교 리포트 과제 낸다고 생각하시고 리포트를 만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리포트 저한테 보내주시면 제가 채점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A+ 잘 받아오셨다면 이번에야 말로 정말 A+리포트를 작성하셔야 할 때입니다.
한줄요약
입지는 시간투자가 필요하다. 알려준 방법데로 하되, 대충하지말고 각잡고 시간 써서 나를 위한 리포트를 만들어라.